프로그래밍과 잡담

VMware 사용법. 본문

프로그램 사용법

VMware 사용법.

크레온 2009. 10. 21. 13:01
VMware란?

원래 운영체제 안에 또 다른 가상 운영체제를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다.

즉 .  Windows 안에 리눅스를 까는것이다.

반대로도 가능하다 리눅스 안에서 윈도우를 실행하는것이다.

물론 게임은 거의 안됀다. 왜냐하면 가상 운영체제의 그래픽카드가 소프트웨어적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Vmware는 인터넷에서 가면 구할 수 있으니 알아서 구하고.

처음 시작하면 나오는 화면

내가 하는 vmware의 버젼은 6.0.3 이다.



위와 같이 나온다..

처음에 할려면  new 메뉴에서 Virtual machine을 선택한다.

그러면 창 한개 나온다.

아니면 화면에 보이는 New Virtual Machine을 누르던가..




위에 처럼 나온다 그러면 다음 누른다.




그러면 또 위에처럼 나오는데 Typical로 나두고 다음을 누른다.

 커스텀 눌러봐야 복잡해서  그냥 Typical로 한다.



나는 리눅스를 설치할꺼다..

다른거 설치할꺼면 설치할것을 선택을 한다.

그리고 버젼에서 설치 할 것을 선택한다. 나는 우분투를 선택할 것이다.

그리고 중요한것 지금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가 32비트 일  경우에는 64비트용 버추얼 운영체제는 는 안깔린다.

주의 할것.

그리고 다음을 누르면 경로 설정이 나온다.




경로 설정은 알아서 좋을데로 한다.

나는 D 드라이브에 설치 할 것이다. 다음을 누르면



이런게 나온다.. 선택은 Use network address translation을 선택한다.

이 설정은 나중에 변경이 가능하다.

다음을 누른다.






이건 가상운영체제의 용량을 지정하는것이다. 기본적으로 8기가로 맞춰져 있는데

원하는데로 용량을 바꾸면된다.

마침을 누른다.



마침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memory는 가상 운영체제의 램이다.. 원하는데로 바꾼다.
나는 1기가정도를 줬다.
나머지는 그다지 신경 쓸게 없는데 프로세서는 cpu의 개수이다.

듀얼 코어면 최대 2개까지 가능하고, 쿼드면 4개
 네할렘 계열같이 하이퍼 스레딩 되는거면 더 많이 지정 해줄 수 있다.

알아서 하고..

그전에 CDROM을 더블클릭을 한다.



그러면 위에 처럼 나오는데
첫번째는 컴퓨터에 달려있는 DVD나 CDROM 드라이버를 사용하는것이다.
두번째는 ISO파일을 이용하는것이다.

나는 두번째로 할 꺼다..
나는 우분투 ISO 파일을 지정했다. 윈도우를 깔면 윈도우를 지정하고 리눅스를 깔꺼면 윈도우를 지정하면 된다.

그리고  start virtual machine 을 누른다.

실행하면 각자 원하는 운영체제의 맞는 설치 화면이 뜰것이다..

나머지는 알아서 하면 된다.


화면 선택하면 마우스 버튼이

vmware로 잡혀서 밖으로 안나온다 그럴때는 ctrl키와 alt 키를 동시에 누르면 마우스 버튼이 빠져나온다.

나중에 운영체제를 다 깔고 나면은 VM 메뉴에서  install vmware tool을 선택하여서 툴을 설치하게 되면

나중에는 그럴 필요 없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