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과 잡담

잠을 자고 나서 목이 아프다면? 본문

잡담

잠을 자고 나서 목이 아프다면?

크레온 2025. 6. 11. 11:34

입안의 구조

 

 

나같이 자고 났을 때 목이 마른 느낌이 나거나 심하면 아픈  경우가 있는 사람들이 많을거라 생각함.

 

원인을 따지면  의학적인 지식도 그다지 필요가 없다.

 

원인의 대부분은 본인이 자면서 입을 벌리고 잘 확률이 높다는 거다.  일단 이 부분은 몸상태가 정상이라는 가정 하이다.

 

 그외 확률로 외부로부터  누군가에게 목감기에 감염됬을 수도 있고, 아니면 그외의 다른 질환으로 인해서 일 수도 있지만 이 경우에는 의사한테 가서 물어보고, 나는 정상적인 상태일 때를 가정하에 이 글을 쓰는거다.

 

이 증상이 하루, 이틀만 그렇고 그 외에는 상관이 없는데, 이게 계속 지속되거나 현상이 반복된다면, 본인이 입 벌리고 잘 확률 높음.  그리고 심해지면 목감기도 걸리거 그럴거임.   

 

일반적인 의학 상식을 통해서 생각을 해보자면,  외부 활동 하다보면 바이러스나 균을 이 침입 할 텐데, 몸이 정상이라면 알아서 몸에서 처리를 하게 됨. 하지만  입벌리고 자면 주로  편도부분이 붓게 되는데,  아마 이 부분을 통해서 목감기가 시작되는듯?  사실 이 부분은 의사한테 가서 물어봐라.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정상적인 부분 보다는 뭔가 문제가 있는 부분을 통해서 바이러스나 균이 침입을 하지 않겠어? 

 

일단은 내 경험상 그랬던거 같음.  물론 이 내용은 내 경험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너무 믿지 말고~ 

 

그리고 목이 아픈 이유는 입 벌리고 자서 그런거도 있고  방안의 습도가 너무 낮은 경우에도 그렇슴.  입을 다물고 자면 최소한 목이 덜 마를건데, 입을 열고 자니 입 안의 수분이 증발해서 편도나 이런 곳이 자극되는듯 함.   물론 입막고 자도 감기를 걸리는 경우도 많으니까, 일단 감기의 원인의 대부분은 몸의 저항력이 떨어져서 발생하는거라고 함. 

즉, 입닫고 자더라도 몸 상태가 안 좋으면 감기 걸림.  근데 입을 열고 자면 더 잘 걸리겠지?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주로 습도와 온도도 같이 낮은 겨울철에 감기가 잘 걸리는거 같음.

 

어차피 글이 길어서 잘 안 읽을거 같은데, 일단 결론적으로 이걸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마스크를 쓰라는 얘기임. 

아니면 입 벌리는거 방지하는 밴드를 차고 자던가. 

 

최근에는 목감기가 잘 안걸리게 되었는데, 잘 때 마스크를 쓰고 잔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목감기가 거의 안 걸리고 있음. 아무래도 마스크다 보니 귀가 아프고 해서 다른 방식의 제품을 사서 써볼려고 함.  밴드 방식으로 머리쪽에 걸어서 쓰는거임. 

돈이 얼마 안드는 방법이니까 한번 시도 해봐라.    못 믿겠으면 하지말던가 ㅋㅋ

 

길어서 안 보는 인간들의 위해서 요약

 

1. 가정    :  몸 상태가 정상이라는 가정하에 쓴 글임.

2. 원인    :  자고 일어 났는데, 목이 아픈 이유는 잠을 잘 때,  방안의 습도가 매우 낮거나 입을 벌리고 자서 그렇슴. 

3. 해결법 :  마스크나 입을 안벌리게 하는 걸 쓰고 자라.  방안 습도가 너무 낮으면 가습기를 쓰고. 

4. 그래도 해결이 안되면  목에 다른 문제가 있는 걸 수도 있으니 병원 가셈

 

ps1. 최초 작성일을 기준(2025. 6. 11. 11:34 )으로 5개월 가량 지났다.

사실 이 글을 쓰기 전 부터  마스크를 쓰고 잤는데, 여하튼 이 글을 기준으로 해서 5개월이 지났다.

여전히 나는 잘 때 왠만하면 마스크를 쓰고 잔다.  확실한건 목이 안프거나 훨씬 덜 아프다는 거다. 

위의 가정이 어느정도 효과가 있다는거지.

마스크 쓰고 자면 귀가 아프거나 그러면 다른 제품을 사용하는걸 추천함.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