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과 잡담

[넥슨]마비노기 영웅전 본문

게임

[넥슨]마비노기 영웅전

크레온 2010. 1. 22. 18:51


돈을 열라게 밝히는 넥슨에서 만든 게임이다.

처음부터 결론을 내리자면 던파보다 더한 더러운 캐쉬 게임..

그래픽은  그렇저럭 볼만하다..

물리엔진은 소스 엔진을 썻다..

서버는 1개의 서버이용해서 모든 이용자들을 처리하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만들었지만.. 갖은 서버렉과 채널 오류가 있다.

게임방식은 인스턴트 던전 방식으로 배를 타고서 던전에 들어가는 형식의 게임이다.

싸우는 방식은 몬헌과 비슷하다. 점프같은 기능은 없고 물체를 들어서 적을 때린다던지..
아니면 상점에서 창이나 폭탄을 사서 공격을 한다.
적을 잡아서 던진다던지 벽에 놓고 때려죽이는 등의 여러가지 액션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던전에 있는 광석을 캔다던지,  근데 광석 포인트는 별로 없다.

추가적인 특이한점이라면   몬스터에게 공격을 당하면 값옷이 박살이 난다는것이다. 값옷이 박살이나면 당연히
방어력도 떨어지게 된다. 뭐 그건 재미있긴 하지만  게임을 하다보면 오히려 짜증이 날때도 있다.
그리고 물약을 먹는 방식.. 서서먹으면 체력이 제대로 차지만 달리면서 물약을 먹으면 흘려서 체력 회복량이 적게 회복된다.
사실성을 추구한 모양이다. 근데 꼭 사실성을 추구한다고 해서 게임이 재미나지는것은 아닌거 같다..

좀 이상한게... 이 게임은 오픈 베타를 하지 않았다.  클로즈베타만 좀 찔금찔금하더니 어느샌가.. 그냥 바로 부분유료 나온 케이스 이다.


게임의 문제점..
첫째 토큰이라는걸 사용한다. 토큰이 뭐냐하면 초보자던전에서는 사용을 안하지만 그 위에 상위 던전을 갈때 사용되는 것이다.
처음에 50개를 주는데 던전을 한번 갈때마다 2개씩 사용된다. 그리고 6번 이상 가게 되면 3개로 올라가고  많이 갈 수록
토큰의  소모량이 증가하게 된다.

뭐 여기까지 좋다. 문제는 하루마다 충전이 되는게 아닌  월요일에 한번 금요일에 한번씩 충전된다.
완전 돌았다.. 하루에 다 쓴다 치면 17번 가면 끝나는것이다.

그리고 다음날은 할게 없다.. 그냥 초보들이나 도와 주는 수 밖에...

이건 완전 던파보다 더한거 같다.. 던파는 최소한 하루에 한번씩 피로도를 충전해주기라도 하지..

그리고 프리미엄 코인이라는 칸이 있다.. 아마도 현금으로 토큰을 팔아먹으려는 수작인거 같다.. 역시 넥슨 다운 짓거리.

두번째.. 경매장....

경매장에 아이템을 등록을 할때는 경매장 이용권이 필요한 아이템들이 있다..
즉.. 경매장에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캐쉬로 이용권을 사야한다..

나는 이거 보고 겁나게 어이가 없었다.

아니 어떻게 경매장에 아이템을 올리는데 캐쉬템을 팔아 먹을 수 있는가?
어떤 게임들을 봐도 경매장을 이용할때 캐쉬를 사용하게 하는 게임은 없다.. 없나? 어쨌뜬 내가 해본 게임들 중에는 없었다.

물론 던파의 경우는 일정수 이상의 것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사야했지만 이건 더하다..


세번째.. 서버렉과 팅김현상..
서버렉은 사람이 몰릴 경우에  일어나는데 서버렉이 지나치게 되면 팅겨버린다.
그 많은 사람들을 1개의 서버에서 처리하니 서버가 버틸리가 있나.. 그 많은 요구들을 처리하다 뻗 을것이다.
그래서 잦은 점검을 한다.  그냥 여러개의 서버를 나누어서 했으면 차라리 편햇을텐데.. 괜한 짓거리를 한것으로 보인다.
서버가 무슨 슈퍼컴퓨터도 아니고 ㅋㅋㅋ


네번째 캐쉬템들..

별에 별 캐쉬템들이 있다..
체력을 회복하는 물약,  보관함, 죽었을때 살아나는 깃털, 기타 등등..
별에 별게 다 있다.. 물론 가격도 저렴하지도 않다.
캐릭터의 머리나 이너아머, 타투 기타등등의 캐릭터를 꾸밀 수 있는 게 있는데 유료!
즉, 돈내야한다.


결론적으로 게임 자체는 못만들지는 않았다.. 하지만 캐쉬템들의 남발로 인하여 게임이 점점 이상해지고 있다.
넥슨 게임들이 그렇지만 돈 독이 올라서 미친거 같이 보일 지경..
이 게임은 정액제 게임이었다면 차라리 그게 더 돈이 적게들 게임으로 보인다.
하지마 넥슨 게임 답게 부분유료로했고 게임을 망쳐놨다..

이 게임들의  1, 2, 3, 4  모두 돈, 돈, 돈, 돈 이다..  모든 곳에서 현금을 필요로 한다.. 이런식으로 돈을 쓰다보면 아마 한달에 쓰는 금액은 3만원 이상이 될것으로 보인다. 유료로 햇으면 1만 3천원 정도면 됬는데 말이다.


이 게임을 보면서 느끼는거지만 와우가 부분유료 했다면 정말 끔찍했을거같다..

그냥 나는 와우나 해야 할 것같다..

이 게임이 궁금하면 해봐라. 해보고 재미나면 계속 하면 되겠지만 엿같으면 안하면 그만..
반응형
Comments